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치과 '수면마취' (미다졸람 등 약품 사용) 충치 등 치과진료

 

치과 '수면마취' (미다졸람 등 약품 사용) 충치 등 치과진료

 

치과 수면마취는 미다졸람, 프로포폴 같은 진정제를 혈관으로 지속적으로 주입해서 잠을 재운 상태로 진료할 때 쓰는 마취 방식 입니다. 주로 내시경 할 때 사용하는 마취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치과에서도 수면마취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전문 치과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치과 무통마취는 전동마취기구를 사용해서 잇몸에 마취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원리 자체는 일반 치과 마취와 마찬가지이지만 전용 기구로 천천히 주사하기 때문에 훨씬 덜 아프게 마취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수면마취는 얕은 전신마취의 일종이고, 무통마취는 일반적인 치과 마취 방법의 하나 입니다.

 

수면마취란?

의식하 진정요법

전신마취와 다르게 수면마취는 '가수면' 상태로 의식이 있으며 의료진과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평상시처럼 정상적으로 의식이 회복된 후에는 진료를 받은 기억을 못하거나, 진료받는 동안의 공포심 또는 두려움에 대한 기억이 없다.

 

전신마취 VS 수면마취

전신마취는 기본적으로 의식, 감각, 신경을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어떠한 통증도 느낄 수 없다.
또한 근육을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자가호흡이 불가능하고 기계를 통한 인공호흡을 하게 된다.

수면마취는 쉽게 말해서 수면상태와 비슷한 진정 효과가 있는 마취
근육 이완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가호흡이 가능

 


치과에서 수면마취 후 충치치료 받던 30개월 유아 사망

                                                          <사진출처 : SBS 뉴스>


2017년 10월 20일

09시50분 : 충남 천안의 어린이전문 치과에서, 충치 치료를 받기 위해 수면마취를 하고 수면마취용 가스를 마신 아이가 잠이 들었습니다.

10시13분 : 어금니 충치 치료가 시작되고, 20분쯤 지난 오전 10시 13분, 의료진들이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 다른 병원에서 온 마취과 전문의가 응급 처치를 합니다.

11시10분 : 119 구조 대원이 도착. 만 30개월의 이 여아는 천안 순천향병원으로 이송.

12시20분 : 사망 진단

 

병원 측은 아이에게 수면유도 진정제인 미다졸람을 주사한 뒤 흡입 마취제를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내일 아이에 대한 부검을 실시하고, 병원 관계자를 불러 의료 과실 여부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국내 병원에서 마취사고로 5년간 최소 82명의 사망사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해 평균 약 16명) 무분별한 치과의 수면마취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