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수면마취제 ‘ 미다졸람 (Midazolam)’ 이란?

수면마취제 ‘ 미다졸람 (Midazolam)’ 이란?

 


효능/효과:
1. 수술전 진정(수면 또는 가면상태 유도 및 불안경감) 및 수술전후의 기억력 장애목적으로 근육주사

2. 기관지경검사, 위경검사, 방광경검사, 혈관조영수 및 심장 카데터법과 같은 단시간 진단 또는 내시경 검사전 의식하의 진정목적으로 단독 또는 마약설 진통제와 병용하여 정맥주사 

3. 다른 마취제 투여 전 전신마취 유도목적으로 정맥주사 및 단시간 외과처치시 N2O/O2(균형마취)의 정맥용 보조제 

4. 중환자실 환자의 장기간 진정목적으로 bolus 정맥주사 또는 지속적 정맥주입

 

사용상 주의사항: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과민증 환자
2) 급성 협우각형 녹내장 환자
3) 쇽 또는 혼수상태의 환자
4) Vital sign이 억제된 급성 알코올 중독환자
5) 수면무호흡증후군 환자
6) 알코올 또는 약물 의존성 환자
7) 급성 호흡부전 환자

3. 다음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 폐성심, 만성폐쇄성폐질환, 기관지 천식 및 뇌혈관 장애의 급성기 등에서 호흡기능이 저하된 경우
2) 심장애(예 : 울혈성 심부전) 환자
3)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4) 고령자
5) 쇠약환자
6) 뇌의 기질적 장애환자
7) 만성 신부전환자
8) 비대상성의 급성질환(예 : 중증의 체액 또는 전해질 장애) 환자
9) 수면제, 진통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약, 리튬으로 인한 급성 중독 환자
10) 척추성 또는 소뇌성 운동실조 환자
11) 만성질환자
12) 심혈관계가 불안정한 소아(혈역학적 이상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빠른 정맥주사는 피한다.)   

4. 이상반응
이 약 주사 후 가장 빈번히 관찰되는 소견은 Vital sign의 변화였으며, 혈압 및 맥박수의 변동 뿐만 아니라 1회 환기량 및 또는 호흡율 감소 및 무호흡, 호흡억제, 설근침하 때때로 사망까지 초래하는 호흡정지 및/또는 심정지, 아나필락시스 쇽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이 약 투여 환자에서 진단 또는 외과적 처치 중 또는 그 후에 치료가 요구되는 혈압강하가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이는 의식하의 진정작용시험에서 마약성 진통제 전투약을 실시한 환자에서 더 자주 나타났다. 역설적 반응으로 격앙, 불안, 지남력장애 등이 나타났으며 불수의 운동(강직성/간대성운동 및 근육진전을 포함), 기능항진 및 투쟁심과 같은 반응이 보고되었다.
1) 근육주사시 두통, 근육주사부위의 국소작용(동통, 경결, 발적, 근강직)이 나타날 수 있다.
2) 정맥주사시 딸꾹질, 구역, 구토, 기침, 진정과다, 두통, 졸음, 정맥주사부위의 국소작용(압통, 주사중 동통, 발적, 경결, 혈전증, 혈전성 정맥염)이 주로 나타난다.
3) 정맥주사시 1.0% 이하의 발생빈도를 보이는 다른 이상반응은 다음과 같다.
① 호흡기계 : 후두경련, 기관경련, 호흡곤란, 천식음, 얕은 호흡, 기도폐색, 빈호흡, 객담증가 
② 순환기계 : 이단맥, 기외심실수축, 혈관미주신경이상, 빈맥, 방실결절성리듬, 부정맥, 혈압상승, 혈압저하 
③ 소화기계 : 산미, 유연과다, 구토, 변비, 구강건조
④ 중추신경계/신경근접합부 : 역행성건망증, 다행증, 착란, 논쟁선호, 신경과민, 불안, 휘청거림, 초조, 헛소리 또는 격앙, 마취로부터 각성지연, 각성중 의식몽롱, 수면장애, 불면증, 악몽, 무정위운동, 운동실조, 어지러움, 불쾌감, 언어차질, 발성곤란, 지각이상, 집중저하, 환청, 피로
⑤ 특수감각계 : 시야몽롱, 복시, 안구진탕증, 동공축소, 주기적 안검운동, 시각장애, 초점곤란, 이 차단(귀의 염증성 동통), 균형상실, 두경감 
⑥ 피부 : 두드러기, 주사부위의 담마진양 융기, 부종 또는 작열감, 주사부위에 온감 또는 냉감, 발진, 가려움
⑦ 기타 : 하품, 기면, 오한, 치통, 어지러움, 혈종
4) 전세계의 시판 후 보고에서 다음과 같은 이상반응이 보고되었다.
- 면역계 이상 : 일반적인 과민반응(피부반응, 심혈관계 반응, 기관지 연축), 아나필락시스 쇼크
- 정신 장애 : 착란상태, 도취, 환각
- 특히 소아 및 고령자에서 초조함, 불수의 운동(강직성/간대성 운동 및 근육 진전 포함), 과다활동, 적개심, 분노, 공격성, 발작성 흥분 및 폭행과 같은 역설적 반응이 보고되었다.
- 의존성 : 치료용량일지라도 이 약의 투여는 신체적 의존성을 유발시킬 수 있다.
지속적인 정맥 투여 후 특히 갑작스런 투여 중단은 금단 경련을 포함하는 금단증상을 동반 할 수 있다.
- 신경계 장애 : 지속적인 진정, 각성도 감소, 두통, 어지러움, 조화운동불능, 수술 후 진정, 전향적 기억상실, 투여 용량에 직접 관계되는 지속시간. 전향기억상실은 최종 치료말기에 발생 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기억상실이 단독으로 보고된 경우도 있다. 조산아, 신생아에서 경련이 보고되었다.
- 심장 장애 : 심장마비, 저혈압, 서맥, 혈관확장등과 같은 중증 심장호흡기계 이상반응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60세 이상 환자, 선재성 호흡부전 또는 심기능 장애 환자, 이 약을 너무 빠르게 주입한 경우 또는 고용량을 투여했을 때 치명적인 이상반응 발생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 호흡기계 장애 : 중증 심장호흡기계 이상반응이 드물게 보고되었으며 이러한 이상반응으로 호흡억제, 무호흡증, 호흡곤란, 후두연축이 있었다. 60세 이상 환자, 선재성 호흡 부전 또는 심기능 장애 환자, 이 약을 고용량으로 너무 빠르게 주입한 경우 치명적인 이상반응 발생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딸꾹질.
- 위장관계 장애 : 구역, 구토, 변비, 입마름증
- 피부 및 외관 장애 : 피부 발진, 두드러기, 소양증
- 전신 및 적용부위 장애 : 주사부위 홍반 및 통증, 혈전정맥염, 혈전증
- 상해, 중독 및 적용상 합병증 : 고령자가 벤조디자아제핀계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추락 및 골절 위험 증가가 보고되었다.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은 반드시 개인별로 용법, 용량을 설정하여 투여해야 한다. 어떤 용량이든 이 약 정맥투여전에 기도 개방 유지 및 호흡보조를 위한 산소와 인공호흡기가 즉시 이용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대응처치가 즉시 실시되지 않는 경우, 저산소증/심박정지에 이를 수 있는 저호흡 또는 무호흡의 초기증상이 나타나는지를 계속 감시하여야 한다. 이 약의 정맥주사는 심근수축력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다. 중증 심장호흡기계 이상반응이 드물게 발생하였으며 호흡부전, 무호흡증, 호흡정지 또는 심장마비 등을 포함한다. 매우 빠른 속도로 주입한 경우나 고용량을 투여한 경우 이러한 치명적인 반응이 좀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 약 정맥주사는 호흡을 억제하며, Opioid 효능약 및 다른 진정제가 이 억제작용을 상승할 수 있으므로 전신마취제에 대해 훈련받은 의사에 의해서만 마취유도제로 투여되어야 하며, 기도개방유지 및 호흡조절에 숙련된 사람이 같이 있는 경우에만 의식하의 진정목적으로 투여한다.
2) 위험성이 높은 외과수술환자 또는 쇠약환자는 전투약 실시유무에 관계없이 마취유도시 보다 저용량을 투여한다.
3) 55세 이상의 환자는 전투약실시 유무에 관계없이 마취유도시 보다 저용량을 투여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기에 기능부전이 나타나고, 또한 나이가 들수록 약물필요량이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 약 초회량의 감량이 권장되며, 약효의 증강 또는 지속화가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여야 한다.
4) 이 약의 영향으로 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 약 투여중 자동차 운전 등 위험이 수반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일반적으로 비경구 투여후 환자는 3시간 동안 퇴원해서는 안되며, 그 후 보호자와 동행 퇴원하여야 한다.
6) 경구내시경검사시 반사성 기침 및 후두경련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표면마취제 사용 및 필요한 처치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관지경 검사시에는 마약성 진통제의 전투약이 권장된다.
7) 이 약은 경전신마취하에서의 기간내 삽관과 관련된 두개내압증가, 심박수증가 및 또는 혈압상승을 보호하지 않는다.
8) 평균동맥압, 심박출량, 1회박출량, 혈관저항 등의 심혈관지표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경미하나 심근산소능력에 장애가 있는 환자 또는 저혈량증 환자에게는 위험하므로 특히 주의한다.
9) 간기능부전환자, 심박출량이 적은 환자 및 신생아에서 약물배설이 지연될 수 있다.  
10) 내성 : 중환자실에서 장기간 진정 효과를 위해 이 약을 투여한 경우 효과가 일부 소실되었다.
11) 금단증후군 : 2-3일 이상의 장기간 진정효과 치료 후 갑작스러운 투여 중지로 인해 금단 증상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용량을 점차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권장된다. 다음과 같은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두통, 근육통, 불안, 긴장, 안절부절함, 혼돈, 과민성, 반동적 불안증, 정서변화, 환각 
12) 기억상실증 : 이 약은 전향기억상실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 후 퇴원이 예정된 외래환자에서 기억상실이 지속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3) 역설적반응 : 이 약물 복용시 초조함, 불수의 운동(긴장성/간대성 경련 및 근육진전), 과다활동, 적개심, 노반응, 공격성, 발작흥분, 폭행 등의 역설적 반응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반응을 고용량 및/또는 빠르게 주사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소아 및 고용량으로 투여받은 고령자에서 이러한 반응에 대한 감수성이 드물게 보고되었다.

 

 

치과 수면마취

 

치과 수면마취는 미다졸람, 프로포폴 같은 진정제를 혈관으로 지속적으로 주입해서 재운 상태로 진료할 때 쓰는 마취 방식 입니다. 주로 내시경 할 때 사용하는 마취 방식입니다.

치과 무통마취는 전동마취기구를 사용해서 잇몸에 마취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원리 자체는 일반 치과 마취와 마찬가지이지만 전용 기구로 천천히 주사하기 때문에 훨씬 덜 아프게 마취 가능합니다.

정리하면, 수면마취는 얕은 전신마취의 일종이고, 무통마취는 일반적인 치과 마취 방법의 하나 입니다.

 

수면마취란?

의식하 진정요법

전신마취와 다르게 수면마취는 '가수면' 상태로 의식이 있으며 의료진과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평상시처럼 정상적으로 의식이 회복된 후에는 진료를 받은 기억을 못하거나, 진료받는 동안의 공포심 또는 두려움에 대한 기억이 없다.

전신마취 VS 수면마취

전신마취는 기본적으로 의식, 감각, 신경을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어떠한 통증도 느낄 수 없다.
또한 근육을 이완시켜 주기 때문에 자가호흡이 불가능하고 기계를 통한 인공호흡을 하게 된다.

수면마취는 쉽게 말해서 수면상태와 비슷한 진정 효과가 있는 마취
근육 이완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가호흡이 가능

 


치과에서 수면마취 후 충치치료 받던 30개월 유아 사망

 

2017년 10월 20일

09시50분 : 충남 천안의 어린이전문 치과에서, 충치 치료를 받기 위해 수면마취를 하고 수면마취용 가스를 마신 아이가 잠이 들었습니다.

10시13분 : 어금니 충치 치료가 시작되고, 20분쯤 지난 오전 10시 13분, 의료진들이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 다른 병원에서 온 마취과 전문의가 응급 처치를 합니다.

11시10분 : 119 구조 대원이 도착. 만 30개월의 이 여아는 천안 순천향병원으로 이송.

12시20분 : 사망 진단

 

병원 측은 아이에게 수면유도 진정제인 미다졸람을 주사한 뒤 흡입 마취제를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내일 아이에 대한 부검을 실시하고, 병원 관계자를 불러 의료 과실 여부를 조사할 방침입니다.

 

국내 병원에서 마취사고로 5년간 최소 82명의 사망사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해 평균 약 16명) 무분별한 치과의 수면마취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